전공
필수 |
경영정보시스템 |
기업의 업무처리와 의사결정의 지원 및 경쟁 우위의 원천이 되는 컴퓨터 정보시스템의 역할과 활용을 알아보고,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자의 통찰력과 응용능력을 살펴본다. |
경영학개론 |
기업조직이 갖는 특성과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필요한 경영활동의 기본적인 원리 및 내용, 그리고 최근의 흐름을 익히고, 기업조직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경영관리와 관련된 기초적 이론을 정리한다. |
경제학개론 |
시장경제에서 가격의 결정, 자원의 배분, 소득의 분배 과정과 원리를 다루며, 가계의 소비행위, 기업의 생산 활동, 자유시장기구의 작동원리와 한계, 정부규제의 효과와 문제점 등 경제학의 기본이론을 학습한다. |
국제경영 |
21세기 글로벌 경쟁시대를 대비하여 국제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글로벌경영 시각을 갖고서 효율적인 글로벌경영전략을 수립하고 그에 필요한 실행 절차를 탐구한다. |
마케팅원론 |
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, 다양한 사례 적용을 통해 구체적으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에 마케팅적인 시사점, 이를 토대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알아본다. |
생산관리 |
재화나 용역의 창출에 관련된 영역으로서 원자재, 기계설비, 노동력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제반 경영활동을 학습하고, 통합적 관점에서 생산관리의 장기적인 전략도 모색한다. |
인적자원관리 |
기업의 인적자원의 확보, 개발, 보상, 유지, 방출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고, 기업의 경쟁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적자원관리의 동향, 최근 이론, 인적자원의 관리활동 등을 살펴본다. |
재무관리 |
재무관리의 기초 지식을 함양하고, 기업에서의 재무의사결정, 자산구성과 자본구성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, 재무관리의 정책과제로서 투자정책, 자본조달정책, 배당정책, 운전자본 정책 등을 연구한다. |
회계원리 |
중급 이상의 회계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경영학 기초과목으로서, 결산재무제표를 작성하는 방법과 중급, 고급회계, 세무회계, 재무회계, 관리회계 등의 학습을 위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. |
전공
선택 |
경영분석 |
경영자료 분석, 경영정보 분석이라고도 불리며, 기업의 재무상태를 파악하고 미래의 재무성과를 예측하며, 기업의 재무계수 분석 및 검토를 통해 재무상태와 재무 관리 방향을 결정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본다. |
경영사례연구 |
강의실에서 이루어지는 특강과 실제 경영현장을 방문하여 이뤄지는 사례연구를 통해 경험을 공유하고, 주어진 과제들에 대한 해결 사례의 제시로써 현실적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. |
경영전략론 |
경영전략의 체계적인 개념과 최신 이론을 소개하고, 이러한 이론이 실제로 적용되는 사례를 활용하며, 기업의 실질적인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기법과 사례를 집중 학습한다. |
광고학 |
광고의 개념과 본질을 이론적으로 파악하여 광고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, 광고의 사회적, 산업적 환경과 기능을 살펴봄으로써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실행 전략으로의 광고를 심도 있게 탐구한다. |
국제마케팅관리 |
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글로벌화의 진전으로 국제경영의 중요성이 더 커짐에 따라 마케팅의 기본적인 개념, 이론, 기법 등을 두루 다루며 마케팅의 네 가지 믹스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중점을 두고 학습한다. |
기업환경론 |
급변하는 경영환경에 기업들이 대비하고 준비해야 것들을 학습하고 나아가 국제경영 활동의 전제가 되는 국제 경제, 정치, 사회, 문화적 환경과 이들 환경 변화의 흐름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다룬다. |
노사관계론 |
노동자와 사용자의 고용관계의 성격을 규명하고, 노사관계의 환경요인, 주체, 이념 및 제도, 산업화, 노동운동, 노동시장 분석, 노동조합 조직, 단체교섭, 노사분쟁 조정, 근로자 경영 참여 등을 살펴본다. |
리더십 |
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모든 조직의 리더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 요소인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, 지식정보화사회에 부합하는 혁신적 리더십 개발을 위한 방법론을 연구한다. |
세무회계1 |
소득세, 부가가치세 등 세무회계지식이 현실에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살펴봄으로써 기업 및 개인에서 일어날 수 있는 조세와 관련된 문제를 알아보고, 세액계산 능력을 배양한다. |
시장조사론 |
시장의 구조와 수급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, 수요예측 등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련된 기법의 사용과 응용을 다루고,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, 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응용한다. |
유통물류관리 |
기업의 물류활동의 효율적인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이론을 이해해 물류전략, 물류고객서비스, 수 배송시스템, 보관 및 하역시스템, 물류 거점 네트워크, 재고통제시스템을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 |
투자론 |
주식, 채권 등 금융자산에 대한 투자와 자산의 효율적 관리문제를 이론 및 실증적 측면에서 다루고 이를 위해 위험분산을 위한 포트폴리오이론, 유가증권의 가격을 결정하는 CAPM이론, 포트폴리오관리 기법 등을 배운다. |
파생금융상품론 |
파생금융상품의 시장규모가 크게 증대한 이유에 대해 분석하고 선물 옵션, 스왑 선물, 스왑 옵션 등 2차 파생상품 등 여러 종류의 파생금융상품 등을 학습하고, 파생금융상품의 매매능력을 키운다. |